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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솟는 수목장 인기에 사설 수목장 ‘우후죽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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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woorim 작성일18-10-04 10:18 조회14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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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 함백산메모리얼파크에 안양시도 참여…6개 지자체 공동형 장사시설 될 듯" -경기일보-
화성을 비롯한 부천ㆍ안산ㆍ시흥ㆍ광명 등 5개 지자체 공동형 종합 장사시설인 함백산메모리얼파크에 안양시가 추가 참여할 전망이다. 안양의 참여가 성사되면 함백산메모리얼파크는 6개 지자체 400여만 명의 인구를 관장하는 매머드급 시설이 된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27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최근 최대호 안양시장이 함백산메모리얼파크에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며 “부천 등 4개 지자체의 동의를 얻어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안양시가 뒤늦게 참여하는 만큼 타 지자체보다 조금 더 많은 분담금을 부담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건립사업을 서두르진 않을 것이다. 문제점을 모두 해결하면서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화성시 관계자는 “5개 지자체가 시설을 최대치로 사용했을 때를 가정해 설계한 만큼 안양시가 참여해도 시설이용 문제에 큰 어려움을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다만, 5개 지자체의 공동 사업이라 모두가 찬성해야만 안양시가 참여할 수 있다. 각 지자체의 의사결정 과정이 필요해 참여 여부를 결정하는 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함안 공설 장례식장 건립… 45억 투입 내년 12월 완공" -부산일보-
경남 함안군은 지역민들의 숙원인 공설 장례식장 건립 계획을 확정하고 본격적인 추진에 나섰다고 27일 밝혔다. 함안 공설 장례식장(조감도)은 가야읍 사내리 함안하늘공원 내에 연면적 1700여㎡의 지상 2층 철근콘크리트 건물로 신축된다. 3개의 분향실(접객실)을 비롯해 안치실과 영결식장은 물론 식당과 휴게실 등의 편의시설도 완비한다. 함안 공설장례식장 건립에는 국비와 지방비 등 모두 45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함안군은 실시설계 용역을 이미 완료한 데 이어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등 나머지 행정절차가 연내에 마무리되는 대로 공사에 착수해 내년 12월 완공할 계획이다. 함안군 관계자는 "공설장례식장이 화장시설과 자연장지를 갖춘 함안하늘공원 내에 건립됨으로써 원스톱 장사서비스로 군민들의 시간 및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게 될 것"이라며 "사설 장례식장과의 자유 경쟁을 유도해 시설 이용 선택의 폭을 확대하고 가격 조정과 고품질 장례서비스 제공 등을 통한 이용객들의 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강릉, 장사시설 증설계획 타당성 조사" -MBC-
강릉시는 내년 상반기까지 7천5백만 원을 들여 장사시설 증설계획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합니다. 이번 용역에서는 매장과 화장 등 장례방법과 장소에 대한 주민의식조사를 하고 장사시설 수급계획을 마련하게 됩니다. 강릉시는 청솔공원에 매장 묘역과 봉안당을 갖추고, 화장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매장묘역은 9년, 봉안당은 4년까지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18 하반기 장례식장 영업자 교육’" -한국장례신문-
한국장례문화진흥원(원장 권명길)은 지난 9월 7일(대전 청소년위캔센터교육관)과 14일(창원과학체험관 대강당) 장례식장 영업자 2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도 하반기 장례식장 영업자 교육’을 실시했다. 권명길 한국장례문화진흥원장은 인사말에서 “앞으로 교육을 통하여 장례문화 발전의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과 기대를 가지고 있으며 취임한지가 얼마 되지 않아 교육 현장을 찾아 영업자들이 무었을 원하는지를 아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진흥원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장례협회 박일도 회장, 최정목 대전보건대교수, 이범수 동국대교수, 신산철 전 장례문화진흥원이사 등이 강사로 참여해 장사시설 및 장사법에 대한 설명으로 끝을 맺었다.
"국내 유일의 국립수목장림 ‘하늘숲추모원’" -평화방송-
국립하늘숲추모원, 어떤 곳입니까? 하늘숲추모원은 산림청에서 조성하여 2009년 개원한 국내 유일의 국립수목장림으로 산림복지전문기관인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총면적 55만 제곱미터에 수목장림 면적 48만제곱미터, 야영장 3만6천 제곱미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추모목은 잣나무, 소나무, 굴참나무 등 6,315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목장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최근 통계에 의하면 화장 이후 안치방법으로 수목장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수요 증가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실정인데 좀더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국민 대부분이 가족목 등 독립적 이용이 가능한 수목장을 선호하는 반면 공설시설 대부분이 공동이 이용하는 잔디장 등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또 일부 사설수목장의 관리부실, 폭리 등 왜곡된 운영으로 국민들이 수목장을 이용하기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국립하늘숲추모원은 국내 유일의 국립수목장림으로 국내 수목장림의 대표 모델로 활용하기 위하여 수목장림 공원화 및 모델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수목장이 도입된지 10년이 조금 넘었지만,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장묘문화의 대안이 수목장림이 될 것이라 확신하고 있고, 국립하늘숲추모원이 국내를 넘어 세계적 수준의 모델 수목장림으로 도약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권익위“화장장려금,사망신고와 함께 접수” 권고" -상조장례뉴스-
국민권익위원회는 최근 “사망신고 접수 시 화장장려금 신청서도 함께 받는 절차를 마련하라”고 지난 8일 해당 지자체에 권고했다. 전국 81개 지방자치단체는 조례에 따라 10만~100만원의 ‘화장(火葬) 장려금’을 지원하고 있지만 유족들은 이를 모르고 신청기한을 넘겨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동안 국민신문고와 110콜센터에는 ‘화장장려금을 신청하려 했지만, 신청기한이 지나서 할 수 없었다’는 민원이 여러차례 제기된 바 있다. 지자체마다 지급 대상이나 조건, 신청기간이 다른데다 주민들이 화장장려금의 지원제도를 아예 모르는 상황이라 제도가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권익위는 지자체에 사망신고 접수시 화장장려금 신청서를 함께 받는 절차를 마련하라고 권고했다.
"하태경 "죽어서도 계급차별, 국립묘지 4대 특권 폐지해야”" -파이낸셜뉴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25일 “ ‘죽어서도 계급차별’하는 국립묘지의 4대 특권을 폐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에 따르면 국가원수의 묘비는 일반 사병의 것에 비해 훨씬 크고, 높이는 4m가량 차이가 난다. 묘비 단가도 국가 원수의 묘비는 740만원이 들지만, 일반 사병의 묘비(56만 7천원)에 비해 13배 이상 비싼 실정이다. 하 의원은 그러면서 장례 규정에 대해서도 “현행법상 유골안장(화장)과 시신안장으로 안장의 종류를 구분하고 있는 가운데, 국가원수는 시신안장을 강제하고 있다. 이는 화장(火葬)이 일반화되어 가는 현 추세에도 맞지 않는 구시대적인 조항"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서 천안까지 원정화장…턱없이 부족한 화장시설" -중앙일보-
서울시민의 원정(遠征) 화장이 해마다 늘고 있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화장시설인 서울추모공원(서울 원지동)과 서울시립승화원(벽제화장터·경기도 고양시)만으로는 서울시민의 화장 수요를 감당하지 못해서다. 이에 서울시민들은 최대 10배의 추가 비용을 물며 경기도·인천 등 수도권은 물론 충청도·강원도까지 원정화장을 다니고 있다. 한국장묘문화개혁범국민협의회가 지난 6월 충남에 위치한 천안추모공원 이용객의 거주지를 분석한 결과, 최근 서울 거주자의 이용 건수가 급증하고 있다. 협의회 분석에 따르면, 2010년에는 10건에 불과했던 서울시민의 이용 횟수가 2016년에는 225건, 지난해는 280건으로 늘었다. 올해는 5월까지만 226건이다. 구별로는 노원구(19건)와 구로구(16)에 이어 서초구(13)가 세 번째였다. 서초구에는 화장로 11기를 갖춘 서울추모공원이 자리하고 있지만 넘쳐나는 수요로 인한 시설 부족으로 서초구민마저 원정화장을 다니고 있단 얘기다. 이처럼 화장시설 부족으로 시민들이 원정화장을 다니는 등 물리적·경제적 부담을 겪고 있음에도 당분간 시설이 확충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박 연구위원은 "서초구 원지동에 서울추모공원의 경우, 주민 반대에 부닥쳐 완공까지 10년이 걸렸고 원래 20기로 예정됐던 화장로도 11기로 줄여야 했다"면서 "서울의 고령화 속도 등을 감안하면 2~3년 내에 서울추모공원 규모의 화장시설이 더 필요한데, 정작 시에서는 이에 대한 논의조차 없다"고 지적했다.
"치솟는 수목장 인기에 사설 수목장 ‘우후죽순’" -상조장례뉴스-
LG그룹의 고(故) 구본무 전 회장이 수목장을 선택한 뒤 수목장(葬)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이에 발맞춰 사설 수목장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관리는 허술해 가이드라인을 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수목장은 주검을 화장한 후 뼛가루를 나무뿌리에 묻는 자연친화적인 장례방식이다. 스위스에서 1999년 1월 수목장을 가장 먼저 시작하며 좁은 국토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시작했다. 국내 수목장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정작 수목장림은 턱없이 부족한 형편이다. 이때문에 관리가 허술한 사설 수목장림이 증가하고 있다. ‘부르는 게 값’이거나 관리 부실로 이어져 유족들의 피해가 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상황이 이어지자 산림청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산림청은 2022년까지 공공 수목장림을 50곳으로 늘리고, 운영 가이드라인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장례 풍습’…드론으로 유골 뿌려요" -한겨레-
배를 타고 바다에 나가 유골을 흩뿌리던 바다(해양)장이 최근 기술 발전에 따라 ‘드론장’으로 변모하기 시작했다. 특수 제작된 유골함에 망자의 유골을 담은 드론은 해안에서 약 3㎞를 날아간다. 원격으로 유골함을 열면 하늘 위에서 바다로 유골이 뿌려진다. 유골이 흩날리는 과정은 동영상으로 저장돼 이동식저장장치(USB)에 담겨 유가족에게 전달된다. 뭍에 남은 유가족은 실시간 영상으로 이 과정을 지켜본다. ‘드론장’은 드론을 띄우는 비용 말고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다. 장례비용은 30만원 선이다. 절차도 비교적 간단해 화장을 마친 뒤 유골을 뿌리는 데는 채 30분도 걸리지 않는다. 보건복지부가 지난해 발표한 2016년도 전국 화장률은 82.7%에 달한다. 이 가운데 납골당에 유골을 안치하지 않고, 강·바다·산 등에 흩뿌렸다는 응답은 27.3%였다.
"추석 성묘와 분묘기지권" -매경프리미엄-
추석 연휴 기간 중이다. 고향에 내려가 오랜만에 친척들과 만나 추석 차례를 지내고 귀경길에 올랐다. 차례와 함께 추석에 꼭 해야 할 일이 성묘다. 성묘의 의미를 새삼스레 찾아보니 사전에서는 조상의 묘소에 가서 절하고 묘를 살펴보는 예(禮)라고 풀이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옛날부터 묘소에 조상의 몸과 혼이 있다고 보아 묘소를 중시했고 명절에 성묘하는 풍속이 있었다고 한다. 고려 때부터 일이라고 한다. 분묘기지권은 토지 소유자가 분묘 설치를 승낙한 경우나 분묘 설치에 대한 계약이 있는 경우야 크게 문제 될 게 없다. 고약한 것이 분묘를 설치한 지 20년이 경과될 때까지 소유자가 분묘 철거를 요구하지 않은 경우에도 분묘기지권이 인정된다는 점이다. 분묘를 모시는 사람들이 관습법상 분묘기지권을 취득하게 되고 반면에 임야 매수인들은 소유권 행사에 제한을 받게 된다. 내 토지에 허락 없이 분묘를 설치했다면 이를 계속 묵인해야 하는 걸까? 내 허락 없이 분묘가 설치되어 있고 아직 20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방법이 없지 않다. '장사 등에 관한 법률'에서는 토지 소유자의 승낙 없이 설치한 분묘는 토지 소유자가 관할 자치단체장의 허가를 받아 분묘에 매장된 시체 또는 유골을 개장할 수 있다는 규정을 두고 있다. 허가를 받아 분묘를 다른 곳으로 이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아침을 열며] 묘지양식과 변화추세" -제민일보-
오늘의 도시화, 산업화추세는 '한정적 토지에 가치'를 두면서, 장례문화까지 변화의 국면을 맞게 했다. 화장묘역은 현재 서울이 92%에 달함으로써 '선진화된 대도시권'이 주도(主導)하고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제주도는 62%에 그치면서, 전국최하위에 머문다. 선진지역과의 격차(格差)와 더불어 '장례문화의 낙후(落後)성'을 보여주는 장면이다. 근본에서 중심무대로부터 떨어진 벽지(marginal land), 유배(流配)민들이 강조해온 결집력, 동족부락형성에 주력해온 관습(慣習)과도 관계된다. 이런 점에 유의하여 '제주도의 당면과제를 직시'하며, 향후를 위한 지향점을 구상하게 됐다. 첫째는 분산된 묘지를 '한곳으로 집결'하는 일에 있다. 벌초와 제례(祭禮) 등 '합리적 관리'와 더불어, 현존세대들에게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기 위한 방법이다. 둘째는 묘역이외의 '위토(位土)에 대한 합리적 이용'이다. 국토면적이 한정된 데다, 인구증가추세에서 '생자(生者)위주의 효율적 이용'을 전제할 수밖에 없다. 셋째는 종가(宗家)묘역에 대한 자산(資産)가치를 떠올리며, 문중을 위한 '공익차원의 가치와 활용'에도, 눈을 돌릴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