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림라이프(주)가 당신의 가치를 바꾸어 드립니다.

장례정보

장례정보

본문

1. 종부성사
운명할 때 행사는 성사이입니다. 신부가 오면 상위의 촛대에 불을 켜고 별자가 고백성사를 할 수 있도록 다른 사람은 모두 물러가 있습니다.

2. 운 명
임종이 다가오면 임종경을 잃으며 그 영혼을 위하여 기도합니다. 염경은 숨이 그친 뒤에도 잠시 동안 계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소리로 통곡을 하거나 흐느끼게 되면 죽는 이의 마음에 불안을 주게 되므로, 거룩한 기도문이나 성가를 들려주어 평온한 마음으로 눈을 감게 합니다.

3. 초 상
숨을 거두면 시신에 깨끗한 옷을 입혀 손발을 제자리에 정돈해 줍니다. 손을 합장을 시켜 묶거나 십자고상을 쥐어주고, 눈은 감기고 입은 다물게 합니다. 머리맡의 상 위에는 고상을 모시고 그 좌우에 촛불을 켜며 성수를 놓습니다. 입관할 때까지 이런 상태로 두며, 가족들은 그 옆에 꿇어 앉아 연도를 합니다. 영감이 끝날 때 마다 시신에 성수를 뿌립니다. 만 하루가 지나면 정해진 경을 완 뒤 성수를 뿌리고 시신를 염합니다.

4. 연미사
병자가 세상을 떠난 사실은 본당 신부에게 보고하고 연미사 (위령미사)를 청합니다. 또 신부와 의논하여 장례일과 장례미사 시간을 결정합니다. 

 
5. 장례식
장례일이 되어 출관할 때는 모든이가 함께 관 앞에 고상을 향하여 꿇어 앉아 경을 욉니다. 이어 관을 들어 발인하여 영구를 본당으로 옮기고 연미사를 거행한 뒤 장지로 옮깁니다. 관을 묻으면 사제는 성수를 뿌리며 마지막 기도를 올립니다. 천주교에서는 화장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화장을 하면 천주교식으로 장례를 치를 수 없으며 교회 묘지에 묻지도 못합니다. 장례 후 3일, 7일, 30일에 또 소상과 대상때 성당에서 연미사와 가족의 영성체를 행합니다.

게시물 검색